오토바이 배달 수입 일당 배달 보험 오토바이 중고 가격 렌트 비용
오토바이 배달알바 배달기사 일을 한지 벌써 4년째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이일을 하면서 라이더 일에 관심을 가지시고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가장 궁금한 배달 수입 일당 그리고 오토바이 배달 보험료는 일 년에 얼마인지와 오토바이 중고 가격 그리고 렌트 비용을 제가 일하면서 체험한 그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시기 때만 해도 배달기사가 엄청 많이 늘어났었는데 2023년 12월 현재 시점에서는 배달알바 일하시는 분들의 수요가 많이 줄었습니다.
I. 오토바이 배달 수입 일당
1. 건당 기본요금
자 그럼 과연 오토바이 배달알바를 하면 하루 하루 얼마의 수익을 낼 수 있으며 한 달간 하면 어느 정도 수입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일단 배달 한 건당 얼마를 받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달 한건당 기본요금은 현재 3,500원입니다. 그리고 거리에 따라 비례해서 추가적으로 500원 , 1000원 가장 많은 경우가 6,500원까지 추가로 합산이 됩니다. 그러니까 기본은 3,500원이지만 거리가 아주 멀어지면 최대 10,0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요금인 단거리만 타시는 분들도 있고 장거리만 아주 줄기차게 타시는 분들도 있는데 어느 것이 돈이 더 되는지는 각자의 몪입니다.
기본요금의 3,500원 중에 중계수수료인 500원을 플랫폼 회사에서 가져갑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1건당 3,000원 정도가 완료하면 바로 앱에 입금처리 됩니다.
2. 하루 평균 몇건을 탈 수 있을까
다음은 하루 전업인 경우의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11시 출근 오후 11시 퇴근이고 점심시간 1시간 휴식 그래서 12시간 근무에 보통 2시간 정도 휴식을 한다고 보면 하루 10시간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 시간에 콜을 평균 몇 개 정도 탈 수 있을까요? 아주 일반적으로 말씀드리면 15분에 1건 정도는 탈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점심시간 피크 오전 11시~ 오후 3시 저녁시간 피크 오후 5시~오후 10시 그리고 오후 3시~5시 사이에는 콜이 정말 없습니다. 그리고 평일 보다 금토일이 평균적으로 콜이 많고 코로나 시기에는 정말 콜이 넘쳐 났는데 최근에는 콜이 많이 줄었습니다. 성수기와 비수기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런 것을 모두 떠나 평균적으로 우리는 1시간에 4건 정도를 충분히 탈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평균 4건 X 10시간 = 40건 입니다.
3. 한달 비용
우리는 수익만 생각할 수 있지만 한 달에 마이너스되는 비용도 따져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300만원 짜리 중고오토바이를 구매해서 배달용으로는 4년 정도 탄다고 봤을 때 한 달에 오토바이 감가상각비는 6만 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유지비가 소용됩니다. 엔진오일 2만 원 그리고 각종 소모품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등 대략 잡아서 한 달에 5만 원 정도 잡아야 됩니다. 다음은 유료비로 이틀에 한번 1만 원의 휘발유를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26일 기준으로 13만 원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신호위반등을 했을 때 과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한 달 1만 원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1년 보험료입니다. 120만 원으로 잡으면 한 달에 10만 원 정도 소요됩니다.
한 달 비용을 전부 합산하면 35만 원 정도는 생각하셔야 됩니다.
4. 배달 수입 일당
그래서 하루 일당은 40건 X 3,000원 = 120,000원 이 나옵니다. 한 달을 30일로 잡고 일주일에 하루 휴무를 넣으면 평균 26일 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20,000원 X 26일 = 3,120,000원 여기다 한달 비용을 마이너스하면 3,120,000원 - 350,000원 = 2,770,000원 이 나옵니다.
아마도 최근 상황의 평균 배달 수입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기 때는 이보다 평균 수입이 훨씬 높았습니다. 그때는 엄청나게 콜이 떴으니 한 시간에 6개 정도는 탈 수 있는 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배달 경기가 많이 위축되어졌습니다. 가게들도 많이 문을 받았고 배달주문하는 손님들의 지갑도 예전보다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5. 어느 직업이든 신의 경지에 오른 자는 있다.
하지만 여러분 평균 수입이 적다고 해서 실망하기에는 이릅니다. 제가 이 일을 하면서 직접눈으로 봤던 사실인데 한 달에 천만 원을 가져가는 사람을 직접 보았습니다. 평균 수입의 3배가 넘는 금액입니다. 도대체 그러면 한달에 천만원을 벌려면 하루에 몇 건을 탄다는 말일까요? 기본적으로 100건 이상을 타야 합니다. 이 사람들의 특징은 오토바이 배달통에 항상 배달음식이 3건 이상 존재 합니다. 같은 방향의 콜이 뜨면 모조리 잡아갑니다. 이렇게 해야지 한번 가는 코스에 3~4건을 단시간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 한건씩 타 가지고는 하루 100건 이상 하기에는 절대 무리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콜이 뜰 때 엄청난 속도로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잡아내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항상 오토바이에서 내리면 항상 달리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더 신기한 것은 음식배달에 크래임이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 개 싫고 빨리 달리다 보면 음식 실수가 분명히 생길 만 한데 정말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한 가지 일을 오래 하다 보면 무엇이든 실력이 높아집니다. 꾸준히 열심히 타기만 하신다면 기본 수입보다 훨씬 더 많이 돈을 벌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II. 오토바이 배달 보험
오토바이를 운전하려면 기본적으로 면허증도 있어야겠지만 보험에 꼭 가입을 해야 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토바이는 아주 저렴한 책임보험에 가입해서 운전을 하지만 배달의 경우 책임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가 안됩니다. 오토바이 배달을 위해서는 배달 전용 보험이 따로 존재합니다. 유상운송용 책임보임에 가입하시면 되고
저 같은 경우에는 혼자 타는 것으로 해서 첫해에 200만 원 이 나왔고 무사고로 다음 해에는 절반가격인 100만 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3년째 되던 해에는 74만 원까지 보험료가 인하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무사고로 계속 진행되어야 하는 어려움은 있지만 3년 정도 무사고로 탄다면 보험료가 많이 절감됩니다. 하지만 20대일 경우 젊을수록 보험료가 비싸다는 말이 있습니다. 보험에는 종류가 많이 있고 보험사도 여러 개 있으니 설계사를 통해 가장 자신과 적합한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가끔 보면 돈을 아끼려고 일반 책임보험에만 가입하시고 타시는 분들도 있는데 사고 나면 아주 위험합니다. 돈 몇 푼 아끼려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문제이니 처음에 잘 생각하시고 꼭 배달 전용 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III. 오토바이 중고 가격 / 렌트 비용
1. 오토바이 신차 / 중고 가격
배달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운송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가끔 전기 자전거로 배달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장기적으로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오토바이 배달은 장시간 오토바이에 머물러 있어야 되기 때문에 오토바이의 승차감과 안전성 연비등을 고려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비용으로 신차를 구매하시려면 일반적으로 배기량은 125cc 정도면 충분합니다. 가끔 배기량이 큰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도 있는데 보통 이업을 오래 하셨거나 직급이 관리자 이거나 장거리 위주로 타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지만 생각보다 휘발유를 많이 먹어서 유지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돈을 모으려면 125cc 오토바이면 충분합니다. 보통 배달용 오토바이로 많이 타시는 것이 보이져 / PCX / NMAX 등이 있습니다. 저는 보이져를 현재 4년째 타고 있는데 오토바이가 커서 무겁지만 포지션이 좋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PCX는 작고 가벼워서 연비가 좋고 출발 시에 스타트가 아주 빠릅니다. NMAX는 최근에 사람들이 많이 타는 기종입니다. 보이져의 경우 현재는 신차는 단종되었습니다.
오토바이 125cc 신차의 경우는 대략 450만 원 선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중고 오토바이로 시작을 했습니다.
오토바이는 사고만 안 나면 그렇게 고장이 없는 편이라서 중고로 구입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중고 오토바이 125cc는 대략 250~300만 원 선입니다. 연식은 1년 정도 되었고 보통 운행거리는 1만 km 정도이고 약간의 생활 흠집이 있습니다. 번개장터등에 올라온 오토바이 센터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믿을 만하고 개인간이 직거래일 경우에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겠지만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업으로 하시면 1년에 보통 3만 km 정도 운행거리가 나옵니다.
보통 배달 오토바이는 4~5년 정도 타면 오래 탄다고 보시면 됩니다. 10만 km
기본적으로 배달일을 하려면 오토바이에 배달통과 핸드폰 충전 거치대는 필수적으로 부착하셔야 합니다. 핸드폰 충전 거치대는 7만 원 정도면 구입 가능하고 배달통은 천으로 된 것은 10만 원 정도이며 플라스틱일 경우 30만 원 넘어가는 것도 있습니다. 배달통은 용량을 잘 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배달일이 생각보다 돈이 안돼서 시중에 배달용 중고 오토바이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하니 핸드폰 거치대와 배달통이 달려 있는 배달용 중고 오토바이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오토바이 렌트 비용
처음부터 오토바이를 구입해서 타시는 것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오토바이 렌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랜트 비용에는 보험료도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보통 2만 원 정도 매일 차감됩니다. 랜트라고 하여 일을 안 하시는 날에는 렌트비용이 없는 것으로 오인하기 쉽지만 쉬는 날 하고는 관계없고 무조건 하루에 2만 원씩 빠져나갑니다. 한 달에 6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빠져나가니까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그리고 기본 기간은 1년이라 중도에 랜트를 그만둘 수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 1년간은 랜트를 하고 다음 해에 중고 오토바이를 구입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에는 이직업을 얼마나 오래 할지 판단이 안 서기 때문에 오토바이를 바로 구입하기는 어려우실 수 도 있습니다. 그럴 때 렌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좋은 점은 보험까지 포함된다는 점과 또 하나 오토바이 소모품 예를 들어 엔진오일 타이어 등을 교환할 수 있는 무료쿠폰이 1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지급됩니다. 그래서 오토바이 유지비가 절감되는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렌트 중에는 1년간 렌트 후에 오토바이 소유자가 자신으로 되는 렌트도 있습니다. 이경우 하루 비용은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IV. 결론
결론적으로 오토바이 배달알바를 하기 위해 배달 수입, 보험료, 오토바이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아무래도 수입 부분이 아니었나 합니다. 월평균 수입을 말씀드렸고 대략 300만 원 선이지만 자신이 하는 만큼 가져가는 그런 일이기에 좀 더 열심히 꾸준히만 하신다면 500만 원 정도는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보험료의 경우는 처음에는 부담스럽지만 무사고로 시간이 지나면 보험료도 많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유지비용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지만 오래 타다 보면 관리를 잘하게 되어서 꾸준히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기도 합니다. 오토바이 오래 타시는 분들은 30만 km 도 타봤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오토바이에 관심을 가지시고 꾸준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세상에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그리고 이 일은 너무 젊을 때 하기에는 그렇게 도움 되는 일은 아닙니다. 젊을 때는 자신의 꿈을 더할 나위 없이 펼치시고 오토바이만 탈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이기에 나이 들어서 할 일 없을 때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이직업은 고독한 직업이고 항상 외부 환경에서 일하기 때문에 날씨에 취약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내일 또 비 온다고 회사에서 꼭 나와 달라고 하는군요. 비 오면 정말 위험하지만 정말 바쁘고 돈이 됩니다.
자 그럼 또 열심히 라이더 생활해 봅시다~